검색결과

컴퓨터가 느려졌다? 멈춘다? 그렇다면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은?

유유(유즈유저) 2012. 11. 28. 21:56

"컴퓨터가 느리다? 버벅거린다? 멈춘다?". 컴퓨터를 어떻게 포맷하지?"


Image by CollegeDegrees360


우리는 늘 컴퓨터와 함께 합니다. 컴퓨터로 일도 하고, 컴퓨터로 정보도 얻고, 컴퓨터로 의사소통도 합니다.

이러한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버벅거리나 작업 중간에 멈추어버리면, 화도 나고 기가 차고 코가 막히는 상황이 연출되지요.

누구나 한번쯤의 이러한 경험이 있으실 것이고, 아마도 컴퓨터 포맷을 해보라는 제안을 많이 받으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컴퓨터 포맷은 무엇이고 왜 하는 것일까요?

우리의 컴퓨터 구성품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하드웨어(Hardware)이고, 둘째는 소프트웨어(Software)입니다.

하드웨어는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 즉,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보드, 전원공급장치 등이 있습니다.

반면 소프트웨어는 눈으로 볼 수 없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즉, 윈도우(운영체제)프로그램, 워드프로그램, 파워포인트프로그램, 엑셀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굉장히 많은 소프트웨어(프로그램)들을 설치합니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포토샵 등 필요해서 우리가 직접 설치한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하는 과정에서도 (우리가 동의한 또는 우리의 의사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들이 하나 둘씩 설치가 되고 각각 동작하면서, 프로그램들 간에 서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설치된 악성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들의 동작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컴퓨터가 이상해지는 대부분의 원인이 바로 이 프로그램들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문제가 발생할 때 포맷, 즉 모든프로그램을 지우고 윈도우(운영체제)부터 다시 설치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포맷을 하기 전에 필요한 자료는 반드시 다른 저장장치에 복사해두어야 겠지요.


자. 그렇다면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1. 자신의 컴퓨터가 브랜드 컴퓨터인가요?

즉, 삼성, LG, TG삼보, HP, SONY, TOSHIBA 등 브랜드 컴퓨터인 경우에는, 컴퓨터를 구입하실 때 윈도우프로그램도 같이 패키지로 구입하셨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컴퓨터와 함께 받은 윈도우CD를 찾아서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CD를 함께 받지 않은 경우에는 컴퓨터 안에 해당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각 브랜드별로 윈도우 재설치 방법이 다르니, 해당 업체에 문의하면 됩니다.

참고로 삼성컴퓨터, 도시바노트북, HP노트북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방법입니다.

▶빛나는청춘기연아(삼성): "CD없이 할 수 있는 윈도우7 포맷 및 복원::간단한 클릭으로 포맷 완성 "(2012년 1월 10일)

▶The yong's Blog(도시바): "도시바 노트북 L500 윈도우 CD 없이 포맷하는 방법"(2010년 1월 27일)

▶플초(HP): "HP노트북 처음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2012년 10월 21일)


2. 브랜드 컴퓨터가 아닌 경우 (또는 브랜드 컴퓨터이지만 윈도우CD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

가장 먼저 윈도우CD (또는 윈도우프로그램이 담긴 USB)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준비작업이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 작업에 9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간혹 윈도우CD (또는 윈도우프로그램이 담긴 USB) 없이 포맷 - 윈도우 재설치가 가능한지 묻는 분들이 계신데,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포맷 및 윈도우 재설치 방법은 기존에 많은 분들이 자세히 설명해주셨기에, 해당링크로 대신합니다.


▶핸쩐블로그(윈도우XP, CD이용): "컴퓨터포맷 하는 법"(2011년 5월 27일)

▶젊음의 이유는 발전하기 때문이다(윈도우XP, CD이용): "윈도우 XP 포맷방법 (다량의 상세한 사진과 설명 포함)"(2012년 2월 25일)

▶마라머의 IT 그리고 EPL(윈도우XP, CD이용 또는 USB이용):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2012년 10월 18일)

▶젊음의 이유는 발전하기 때문이다(윈도우7, CD이용): "윈도우 7 포맷방법 (사진 많고 설명 자세)"(2012년 2월 27일)

▶헿헿^.^*(윈도우7, CD이용): "윈도우7 포맷하는 법"(2012년 03월 03일)

▶우너기의 솔직 담백한 리얼리 뷰(윈도우7, USB이용): "윈도우7 포맷 설치 2편::USB로 윈도우7 설치하기"(2012년 10월 24일)

▶봉잡스의 낭만 블로그: "cd없이 포맷하는법!"(2012년 05월 28일)


윈도우8시대!!

윈도우가 윈도우XP, 윈도우VISTA, 윈도우7을 거쳐 윈도우8이 나왔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대응하기 위하여, 윈도우CD없이 초기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캐플블로그: "윈도우8의 새로운 기능 - PC복구와 PC초기화 기능의 이해와 사용법"(2012년 6월 9일)

▶씨뿌리는 사람은 걸어간다: "윈도우8 재설치와 초기화"(2012년 11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