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인사글 | 방명록 | 유유에게 의견 보내기 | 전체보기 |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설치하는 방법

2012. 12. 10. 04:34 by 유유(유즈유저)

블로그를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설치부터 직접 해봅시다.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직접 설치해보면서 보고 느끼는 것들은, 향후 디자인을 수정 또는 기능(플러그인, 위젯) 적용 등 다양한 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국내에는 다양한 호스팅업체가 있으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여기서는 마루넷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호스팅서비스를 신청할 때, EUC-KR(영어-한글)과 UTF-8(다국어)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UTF-8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1. 워드프레스를 내컴퓨터에 다운로드 받는다.

▶Wordpress.org: 국문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Wordpress.org: 영문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다운되는 파일은 ZIP형식의 압축파일입니다. 12년 11월 21일 기준, 최신버전인 wordpress-3.4.2.zip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2. 다운로드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다.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폴더) wordpress-3.4.2
- (폴더) wordpress
- (폴더) wp-admin
- (폴더) wp-content
- (폴더) wp-includes
- index.php
- license.txt
- … (중략)
- xmlrpc.php

3. wordpress폴더 내의 wp-config-sample.php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 파일의 이름을 wp-config.php로 바꿉니다. (즉, -sample 글자를 제거한다.)


4. 이름이 변경된 wp-config.php를 나에게 맞게 수정합니다.

먼저 호스팅업체에 내가 서비스받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호스팅서비스가 시작될 때 호스팅업체에서 알려주었을 것이며, 혹시 모르는 경우에는 호스팅업체에 다시 문의하면 됩니다.

3단계에서 이름을 바꾼 wp-config.php파일을 열어봅니다. (별도의 에디터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에는 메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메모장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
* The base configurations of the WordPress.
*
* This file has the following configurations: MySQL settings, Table Prefix,
* Secret Keys, WordPress Language, and ABSPATH. You can find more information
* by visiting {@link http://codex.wordpress.org/Editing_wp-config.php Editing
* wp-config.php} Codex page. You can get the MySQL settings from your web host.
*
* This file is used by the wp-config.php creation script during the
* installation. You don't have to use the web site, you can just copy this file
* to "wp-config.php" and fill in the values.
*
* @package WordPress
*/
… (이하 생략)

첫째. 나의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문구를 찾습니다.

'database_name_here'를 '나의 데이터베이스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마루넷의 경우 회원가입할 때 사용한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여기서는 'korea'로 예를 들었습니다.)


둘째. 나의 데이터베이스 아이디를 입력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문구를 찾습니다.

'username_here'를 '나의 데이터베이스에 로그인하는 아이디'로 변경합니다. (마루넷의 경우 회원가입할 때 사용한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여기서는 'korea'로 예를 들었습니다.)


셋째. 나의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기입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문구를 찾습니다.

'password_here'를 '나의 데이터베이스에 로그인하는 비밀번호'로 변경합니다. (마루넷의 경우 회원가입할 때 사용한 비밀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여기서는 'seoul'로 예를 들었습니다.)


넷째. 나의 데이터베이스 위치를 기입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문구를 찾습니다.

'localhost'를 '나의 데이터베이스 주소'로 변경합니다.(마루넷의 경우, 'localhost'로 그대로 두면 됩니다.)


다섯째. 저장버튼을 눌러 현재까지 변경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5. 내컴퓨터의 워드프레스를 나의 호스팅서버로 업로드 한다.

FTP프로그램(예를 들면 알FTP 등)을 이용하여 내컴퓨터의 워드프레스를 나의 호스팅서버로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 할 위치: 나의 호스팅서버에 public_html 폴더 내

업로드 할 파일: 내컴퓨터의 wordpress폴더 내의 전체파일


6. 자. 이제 인터넷창을 열고 내가 설치한 블로그에 접속하면 됩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나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7. 성공(완료)

블로그제목, 블로그에 로그인할 아이디, 블로그에 로그인할 비밀번호, 메일주소를 입력하면 완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