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인사글 | 방명록 | 유유에게 의견 보내기 | 전체보기 |

시청 앞 서울도서관 정보 (옛 서울시청 건물)

2013. 1. 3. 21:52 by 유유(유즈유저)

옛 서울시청이 서울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서울도서관은 2012년 10월 개관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도 이제서야 가봤는데요.


이 건물은 1926년 일제강점기 때 지어졌고, 정문(나무문)은 처음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문이 바로 약 86년 된 문이죠. :)


정문을 들어서면 바로 2층으로 올라가는 돌계단이 보이는데요. 이 계단 역시 86년전 그대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오랜세월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사연을 품고 있는 계단이겠죠. 돌계단의 좌측과 우측에는 1층으로 가는 문이 있고,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2층이 나옵니다.


서울도서관은 20만권의 장서와 390여석의 열람석을 가지고 있는데요. 각 층별로 보면 1층은 일반자료실1(철학,종교,사회과학,자연과학 분야), 아동자료코너와 장애우자료실이 있습니다. 겨울방학시즌이어서 수많은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와서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2층은 일반자료실2(기술과학,예술,문학,역사 분야)와 디지털자료실이 있습니다. 1층의 일반자료실1과 2층의 일반자료실2는 내부에 계단을 통해 이어져 있습니다. 이 계단의 대부분의 면적은 아이들이 편하게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놓았고, 한쪽 끝을 계단으로 사용하여 1~2층을 오갑니다.


3층은 서울의 행정 및 정책연구자료, 그리고 서울역사기록에 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또한 예전 시장실,접견실,기획상황실을 보존하여 방문자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해두었고, 그 중 기획상황실에는 역대 서울시장의 사진을 하나하나 액자로 걸어놓았습니다. 마지막 액자는 오세훈 前서울시장이네요.


서울도서관은 누구나 출입하고 도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서를 대여할 때는 회원증이 필요한데요. 회원증은 서울시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거나, 서울 소재 학교 또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에게만 발급해줍니다.

서울도서관 회원증


회원가입 및 회원증 발급 절차

1. 먼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lib.seoul.go.kr)에서 온라인 회원등록을 합니다.

2. 구비서류를 준비한 후, 서울도서관에 방문하여 회원증을 발급받습니다. (만약 온라인 회원등록을 하지 않고 도서관에 가셨다면, 2층 북카페 "책사이"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서울시민(성인) 신분증(서울소재지로 된 주민등록증,면허증 등)
서울시민(청소년) 신분확인용서류(학생증,청소년증,주민등록등본 등)
영유아,초등학생 보호자와 동행하여 보호자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류(의료보험증,주민등록등본 등)
서울소재 직장인 신분증과 재직확인서류(직원증,재직증명서 등)
서울소재 학교 재학생 신분증과 재학확인서류(학생증,재학증명서 등)
서울거주 외국인등록자 외국인등록증과 서울 거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서울도서관 도서 대여 기간

도서 대여는 1인당 총 3권까지 가능하며 대여기간은 14일입니다. (각 도서별로 1회에 한해 7일의 추가연장이 가능합니다.)

비도서(영화나 애니메이션 DVD) 대여는 1인당 총 3점까지 가능하며 대여기간은 7일입니다. (도서 대여와 별도로 총 3점까지 가능하나, 추가연장은 불가능합니다.)


서울도서관 운영시간

평일은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운영되고, 주말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만 운영됩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이니 참고하세요.


서울도서관 위치

1호선/2호선 시청역 5번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