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인사글 | 방명록 | 유유에게 의견 보내기 | 전체보기 |

누구나 네가지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실제 나의 모습. 둘째는 다른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 셋째는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봐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 넷째는 내가 원하는 미래의 나의 모습.


photo by Leland Francisco


블로그를 시작하면 실명을 사용할 것인가? 필명(별명)을 사용할 것인가? 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실명과 필명(별명) 사용에 대한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실명으로 운영하는 경우의 장점

1. (필명으로 운영하는 것에 비해) 운영자가 글에 대한 책임감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블로그 글의 질을 높여줍니다.

2. 방문자들이 신뢰감을 가지고 블로그의 글을 읽기 시작합니다.

3. 고의적인 비판 또는 폄하의 댓글이 적고, 방문자들의 의견을 명확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습니다.

4. 해당분야에서 나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5.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등)와의 연동이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실명으로 운영하는 경우의 단점

1.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직장내, 가정내, 지인들의 반응을 신경쓸 수 밖에 없음으로, 블로그의 글을 작성함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필명(별명)으로 운영하는 경우의 장점

1. (실명으로 운영하는 것에 비해) 운영자의 의견을 상대적으로 더욱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이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필명(별명)으로 운영하는 경우의 단점

1. 임의의 누군가가 나의 브랜드를 뺏어갈 수 있습니니다. (유사한 필명 및 디자인으로)

2.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등)와의 연동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3. 고의적인 악성댓글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실명vs필명)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약 한달에서 두달간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자유롭게 글을 쓰면서 블로그를 익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실명으로 운영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글쓰기에 자유롭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해 하나의 글을 포스팅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게 됩니다. 이는 블로그에 재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 있음으로,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아래와 같은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첫째. 필명(별명)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주제의 다양한 글들을 자유롭게 많이 써보기

둘째.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양질의 글들을 보유했고 방문하시는 분들도 많으면, 블로그 이미지(사진)를 자신의 실제 사진으로 대체하기.

셋째. 파워블로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본인의 이름을 알리고 싶으면 필명과 실명을 함께 사용하기.


자. 그럼 여러분은 현재 어떠신가요? 실명을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필명을 사용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