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인사글 | 방명록 | 유유에게 의견 보내기 | 전체보기 |

우리는 살면서 늘 결정을 하게 됩니다. 중요한 일부터 아주 사소한 일까지... 블로그를 하는 것도 역시 선택 작업의 연속입니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권리. 즐겁지 않나요?



블로그를 시작하면 사이드바를 어느쪽에 두어야 하나 - 왼쪽에 두어야 하나 오른쪽에 두어야 하나 - 고민이 됩니다. 물론 양쪽에 모두 사이드바를 두는 경우도 있지만, 컨텐츠(블로그의 글)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음으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세상엔 창의적인 분들이 많이 계시죠? 화면 가운데 사이드바를 보여주시는 분도 계십니다. :)

▶sir.co.kr - 웹디자인 레이아웃 사이드바 정렬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있는데, 그 중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드바를 왼쪽에 위치시키고, 컨텐츠를 오른쪽에 위치시키는 분들의 의견

1. 우리는 왼쪽부터 읽습니다. 우리는 책이나 신문을 볼 때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게 됩니다. 따라서 공지사항/카테고리가 있는 사이드바는 왼쪽에 두어야, 방문자들이 블로그의 구성을 한눈에 파악하고 추가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우리는 왼쪽부터 읽습니다. 광고가 있는 사이드바는 왼쪽에 두어야, 방문자들에게 사이드바의 광고를 조금이나마 더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3. 눈은 화면의 가운데부터 집중합니다. 우리가 화면을 처음 볼 경우, 가운데를 중심으로 화면을 분석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이드바는 왼쪽, 컨텐츠는 오른쪽에 두어서 컨텐츠 제목의 시작위치를 화면의 가운데와 가장 가깝게 위치시켜야 합니다.


컨텐츠를 왼쪽에 위치시키고, 사이드바를 오른쪽에 위치시키는 분들의 의견

1. 우리는 왼쪽부터 읽습니다. 우리는 책이나 신문을 볼 때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는 왼쪽, 사이드바는 오른쪽에 두어야 방문자들이 컨텐츠에 더욱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낮은 해상도(800*600)를 사용하는 방문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문자의 경우 사이드바가 왼쪽에 있으면, 화면에 사이드바가 먼저 나오고 사이드바 밑에 컨텐츠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드바는 오른쪽에 두어 낮은 해상도의 방문자도 컨텐츠부터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답은 없으며, 자신의 블로그에서 사이드바가 해주어야 하는 역할에 따라서 결정하면 됩니다.


사이드바를 왼쪽에다 두어야 하는 경우

첫째. 사이드바에 있는 나의 또는 회사의 로고(이미지)를 부각시켜, 방문자에게 나의 또는 회사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고 싶다.

둘째. 사이드바에 있는 카테고리/최신글/최신댓글및트랙백/태그 목록 등을 통해 방문자에게 블로그의 더 많은 글들을 노출시키고 싶다.

셋째. 사이드바를 통해 방문자가 추가로 필요한 글들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싶다.

넷째. 사이드바에 광고를 담았고 방문자에게 해당 광고를 더 많이 노출시키고 싶다.


사이드바를 오른쪽에다 두어야 하는 경우

첫째. 그 무엇보다 방문자가 지금 보고 있는 컨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둘째. 방문자가 사이드바를 사용할 경우, 클릭하기 쉽게 하고 싶다.


자. 여러분들 의견은 어떠신가요? 저의 블로그는 운영목적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오른쪽이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현재는 왼쪽이라 수정해야 할 것 같아요)◈